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자가진단 해보세요)

by 재미잼잼 2022. 11. 20.
반응형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 또는 자극성 대장 증후군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창자의 운동이 증가해서 설사나 변비가 생기고 아랫배가 아픈 만성 질환을 말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원인

장염으로 인한 경우가 많고,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게 되면 장에 해로운 박테리아가 증가해서 장점막에 손상을 입힌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로 인해 장에 염증을 유발하고 장염을 앓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비만이 되는 건 물론 건강상 더욱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겠습니다.반복되는 복통과 함께 변비, 설사, 또는 둘 다 발생하고 비정상적인 배변과 대변이 수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 상태를 말합니다. 또한 또한, 증상을 설명할 수 있는 다른 복부질환은 없다는 것이 조건이라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5가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1.복통 및 복부팽만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 있는 사람 중 대부분은 복통과 함께 복부팽만 증상을 느낍니다. 특히나 아랫배 쪽의 통증이 심하고 아랫배가 빵빵해지는 복부팽만 증상이 발생됩니다. 이런 경우 복부에 가스가 차 있다면이 많으며 이로 인해 방귀를 자주 뀌게 될 수 있습니다. 장의 유해균으로 인해 소화 과정에서 가스가 많이 생기고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음식을 먹어도 속이 더부룩하고 복부에 팽만감을 느끼는데, 이 때에는 장이 민감하므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많이 느낀다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2.변비
아울러 변비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앓고 있는 절반 정도의 환자들에게 발생되는 증상으로 주 3회 미만으로 배변을 본다면 변비로 정의합니다. 대개 이러한 변비는 배변 후 복통이 줄어드는 것이 특징이지만 전반적인 증상 완화하기 위하여 단기적 치료 외에도 운동, 수분의 충분한 섭취, 식이섬유소와 유산균 섭취 등 많은 방법들이 검토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3.음식 과민증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 있는 환자의 70% 정도가 특정 음식을 먹을 때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경우 식단에서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생성되는 특정 음식을 제외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특정 음식이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생성되는 요인으로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알레르기는 아닙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4..설사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중 설사는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증상 중 한가지라고 합니다. 설사는 장에 문제가 있다는 대표적인 증상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평소보다 더 많은 배변 횟수를 기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절대적인 것은 아니긴 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에게서 보인 증상이라서 신뢰도가 높은 편인 것 같아요. 또한 또한 배가 살살 아픈 것도 있어서 더욱 힘들다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5.항문 출혈

치질 즉 치핵이 원인이 되어 발생되는 항문의 출혈이 발생합니다. 차라리 치핵이 이유라면 다행이지만 가끔 직장암 또는 궤양성 대장염과 비슷하게 병도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고 비슷한 항문출혈이 발생하기 때문에 항문출혈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 다른 병을 통해 대장 내시경을 반드시 병원을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

1. 심리적 안정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또한 마음의 여유를 갖도록 해야 합니다. 스트레스에 약한 사람이라면 일상생활 속에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해결 방법들을 찾아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스트레스를 풀지 못하고 심리적 불안, 압박, 긴장이 심하다면 신경정신과 치료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2. 식이요법
평소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식이섬유소 20g이 함유되어 있는 고섬유질 음식은 매일 섭취해야 합니다. 브로콜리와 당근, 사과, 아스파라거스, 토마토 등 들이 이에 속합니다. 육류를 섭취할 땐 채소와 함께 먹는답니다. 카페인이나 술과 밀가루, 기름진 음식과 인스턴트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3. 꾸준한 유산균 섭취
유산균 성분 중 '락토바실러스, 비피도 박테리움'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유산균을 꾸준하게 섭취해서 유익균과 유해균의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유산균을 섭취할 때 중요한 것이 유산균의 먹이를 함께 섭취해야 합니다. 유산균의 먹이는 야채, 과일 속 식이섬유소를 풍족하게 섭취하세요.

4.규칙적인 수면시간
충분한 숙면은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습관이니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너무 고통받고 있으면 생활 패턴이 너무 불규칙하지는 않은지 점검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우리 몸은 체내로 음식을 섭취해서 에너지를 보충하는데 이 과정에서 남은 찌꺼기를 변으로 배출하는데 이 때 변이 어떠한 형태로 혹은 변이 나오는 현상이 어떤지에 따라 불편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개 변비로 인해 혹은 대변이 마련운 느낌이 계속 생기는 과민성 대상증후군이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서 불편함과 통증을 동반하게 되므로 이러한 증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도 잘 관찰해야 합니다.
이 때 별다른 질환이 없음에도 복통 혹은 복부 팽만감이 지속하는 경우에는 대개 배변 장애를 동반하는 만성질환 형태로 보이는데 이 때는 특정 질환이 없음에도 이런 증상이 계속된다면 바로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는데 전체 인구 10명 중 한 명정도는 연관 증상을 보이 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음식섭취로 인한 자극이 아니더라도 심리적인 요인으로 발생될 가능성도 크므로 압박감이나 불안감을 해소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장에 자극이 심한 맵고 짜고 기름이 많은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심리적인 문제를 해소하는 것을 보조하기 위하여 약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장의 예민함을 낮추는 진경제나 변비를 해결해줄 완화제, 그리고 신경안정제를 함께 사용해줄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 자가진단

- 식사 후 화장실에 가기, 묽은 변 또는 설사를 한다.

- 식사 후 또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 하복부에 통증이 있다.

- 만성 변비는 힘들고 하복부는 항상 부어 있다.

- 밥을 먹든 안 먹든 항상 속이 더부룩하다.

- 방귀를 많이 뀌거나 배변을 하게되면 위가 더 편안해진다


- 수면 중에는 위의 증상이 좋지 않다.

- 복통과 소화 불량이 흔하다.

- 월경 전후에 위 가스가 비교적 차거나 변비와 설사가 발생한다.

- 속이 울렁거리고 머리가 무겁고 아프며 때로는 현기증이 난다.

- 화장실을 다녀도 남은 음식이 시원하지 않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함께하면 도움되는 정보

당뇨병 초기증상 12가지 꼭 기억하셔야합니다.

당뇨병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체내 인슐린 분비량이 많이 결여된 경우 혹은 신체 내에서 정상적으로 기능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일종의 대사질환입니다. 혈액 속의 포도당 농도가 오

seouplink.com

우울증 증상 9가지 ( 자가진단 해보기 )

우울증 우울증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느끼는 정신질환의 일종으로 마음의 감기라고도 합니다. 그런데 우울증은 휴직, 대인관계 문제, 성기능 저하 등 여러가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 뇌질환

seouplink.com

반응형

댓글0